본문 바로가기
파이프라인 만들기/블로그

구글의 유입이 늘지 않는다면?

by 라리올리 2021. 10. 8.
반응형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작성하고 있고, 좋은 글을 쓰고 있는데도 구글에서의 유입이 늘지 않는다면, 저와 같은 경우인지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google 노출을 targeting으로 글을 작성하고 있는데, 글을 계속 발행해도 구글에서의 유입이 늘지 않고 기존 글에 대해서만 유입량이 있어 약간의 실망감을 가지고 가는 중이었습니다. 물론 제 글이 구글에서 보기에 노출될 만하지 않은 글 일 수도 있지만, 다른 이유일 수 있으니 한번 환경 체크할 겸 구글 서치 콘솔에서 제 블로그 점검을 해 보았습니다. 

 

색인 생성 범위 확인

Google Search Console > 색인 생성 범위에서 보니, 이전에는 유효 Page만 있었는데, 오늘 보닌 46개나 되는 페이지가 제외되고 있었습니다. 중간에 제가 카테고리 수정하면서 제외된 글이 생긴 게 아닌지 추측됩니다.

 

상세정보 확인

색인 생성 범위 레포트 하단에 제외된 유형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4가지의 유형이 보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각각의 유형별로 클릭하면 예시 페이지가 나오고, 그 페이지의 URL 검사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1. 발견됨-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서치 콘솔 고객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Google에서 페이지를 발견했지만 페이지가 아직 크롤링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Google에서 URL을 크롤링하려고 했지만 이로 인해 사이트가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Google에서 크롤링 일정을 변경한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고서에 마지막 크롤링 날짜가 비어 있는 것입니다.

페이지에 오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2.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관리 페이지와 비공개 포스트 페이지로 제외되는 게 맞는 페이지입니다. 

3. 크롤링됨-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서치콘솔 고객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Google에서 페이지를 크롤링했지만 색인이 생성되지는 않았습니다. 이후에 색인이 생성될 수도 있고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크롤링을 위해 이 URL을 다시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페이지가 오류가 있는 건 아니지만, 검색 결과로 나오길 원한다면 색인 생성을 요청해야 합니다.

4.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해당 페이지와 비슷한 페이지 혹은 중복 페이지를 수집해서 해당 페이지로 검색 결과가 나오고 이 페이지는 검색 결과로 나오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URL 검사 시 참조 페이지가 같이 표시됨으로 해당 페이지와 비교해 보시고, 이 페이지가 나와야 한다면 적절히 글을 수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sitemaps 제출하기

sitemaps의 제출 시점이 처음 블로그 한 시점이기 때문에, 그 사이에 블로그의 구조가 변경되어 정상적으로 수집이 되지 않은 것으로 추측하고 sitemaps를 다시 제출(2021.10.07) 하였습니다. 제출 후 적용까지 1주~2주  정도 걸린다고 하니, 2주 후에 다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RL 검사 후 색인 생성 요청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유형의 페이지의 URL 검사를 하면 위 이미지처럼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 메시지 카드 하단의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하면 색인 생성이 요청됩니다.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되고 여러 번 제출해도 우선순위가 변경되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사람들이 많이 재요청하나 봅니다.

우선 https://lariola.tistory.com/entry/여주현판-필독-소설-랭커를-위한-바른-생활-안내서 페이지를 색인 재 요청하였고 (2021.10.08) 재 수집되기를 기다리는 수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