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달살기, 장기 여행 준비하기 - 2. 차량 (렌트, 탁송)
제주도에서 2주 이상 머무는 장기 여행은 3박 4일, 길게는 1주일이던 여행과는 다르게, 숙소 정하는 것부터 차량, 식당, 마트, 등 알아보고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많습니다.
제주도 한 달 살기를 하기 위해 하나씩 알아보고 준비하는 과정을 기록합니다.
준비해야 할 사항
숙소 예약하기 - 제주도 한달살기, 장기 여행 준비하기 - 1. 숙소 예약하기
지난번에 숙소 예약하는 것에 대해서 글을 작성했었습니다. 혹시 아직 숙소 준비하시는 분이시라면 아래 글을 읽어 보셔도 좋습니다.
차량 예약 하기
1. 렌트 vs 탁송 vs 배
보통 제주도에 휴가를 가면 차량을 렌트하곤 했는데, 이번엔 숙박 기간이 길어서 알아보니, 본인이 사용하던 차량을 가지고 갈 수도 있고, 업체를 이용하여 탁송으로 보낼 수 도 있다고 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렌트
렌트카 업체 통하여 제주도 내에서 차량을 빌리는 방법입니다. 기간이 짧다면 보통 렌트를 하겠지만, 극 성수기 (7월~8월)에 한 달간 렌트를 하려고 하니 비용이 엄청납니다. 몇 업체 확인 해보니 지금 시점 250만 원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보험도 추가해야 하니 비용은 더 올라갈 듯합니다.
탁송
그래서 탁송을 알아봤습니다. 탁송은 본인이 기존에 사용하던 차량을 탁송업체가 운전을 하거나 자동차 캐리로 항구까지 운반하여 배를 타고 제주도로 옮겨주는 서비스입니다. 원하는 날짜 하루 전에 차를 가지고 가서 도착지에 옮겨주는 서비스 입니다.
인천항이나 목포항으로 이동하고, 목포항의 경우 자동차 캐리로 옮기거나 운전하여 이동하게 되고, 이동 방식과 어느 항구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납니다. 항구마다 배 타는 요일이 다른 건지 날짜에 따라 가능한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업체에 출발 날짜 및 도착 날짜를 명시하여 문의를 해야 정확한 서비스 방식과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를 받는 지역이 공항이냐 집이냐, 다른 지역이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나고, 저의 경우 숙소로 차를 받기로 했는데 공항과 2만 원 차이 난다고 답을 받았습니다. 70만 원~ 80만 원 사이 견적을 받았고, 성수기라 할인은 없다고 들었습니다.
장점은 본인이 사용하던 차량이니 편하게 운전할 수 있고, 보험 추가 필요 없고, 한 달 살기에 필요한 짐을 차에 실어서 보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배
배로 이동하는 방법은 개인이 본인의 차량을 가지고 항구로 이동하여, 차와 본인의 배 표를 구매 후 배를 타고 제주도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탁송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사용하던 차량이니 편하게 운전할 수 있고, 보험 추가 필요 없고, 짐을 싣고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의 선택은...?
저의 경우, 목표까지 운전하고 갈 자신이 없었던 게 커서 탁송을 선택했습니다. 비용도 탁송과 배로 이동하는 것이 큰 차이가 안 난다고 들었습니다. 단지, 탁송의 경우 사람은 비행기로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비행기 표값이 추가 비용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탁송은 어디서..?
전 크게 고민 안 했는데요, 숙박 예약하면서 머리 아프기도 했고, 찾아보니 탁송 업체가 유명한 곳이 두 군데 정도 되는것 같았어요. 제주고속 이랑 굿서비스 가 제일 많이 보였어요. 다 광고라면 어쩔 수 없긴 한데... 동네 맘까페에도 이렇게 나오길래 그냥 이 두군데 견적 받고 느낌 좋은 곳으로 예약 진행 했습니다.
후기를 찾아보니 좀 성의 없이 옮겨주는 곳도 있고, 사고도 나고 배가 안뜨는 경우도 있어서 도착할 때 까지 마음을 놓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 차량 받아가시는 분이나 운전하시는 분에 따라 서비스 질의 차이도 느끼는 것 같고요.
어떤 방식으로든 업체가 매우 많음으로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진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제발 아무 일 없이 제주도에 잘 도착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