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의 Digital Transformation Trend
코로나로 인해 모든 업계의 생태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중 유통업계는 특히 눈에 띄게 변화하는 중입니다. 새로운 강자가 나타나고, 전통적인 판매 채널이 아닌 새로운 채널과 플랫폼이 나타납니다. 유통 채널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위주로 옮겨가면서 발생되는 현상이 두드러지는 산업입니다.
유통 산업 동향
대안 유통 포맷 등장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밸류 체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몰뿐 아니라 각종 SNS를 통해서도 유통 포맷(Retail formats)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 유통채널을 바탕으로 마케팅 수단도 변화하고 있습니다. 체험단, 인플루언서, 후기, 유튜브 등 다양한 마케팅 수단이 생기고 있고, 고객과의 접점도 점점 더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 분석해야 하는 데이터도 점점 더 많아지고 다양해진다는 의미가 됩니다.
디지털 기술 적용 트렌드
상품 검색에서부터 배송, 결재, 공급망까지 쇼핑의 모든 영역에서 신기술이 적용되며 새롭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적용되는 기술의 트렌드로는 대안 결재 방식 확산, 하이테크 허브로서 매장인력 활용, 챗봇의 역할 확대, IoT를 통한 공급망 효율 개선, 소셜 미디어 쇼핑 기능 강화, 디지털 융합, 유통업체의 API 활용 확산, Beacon 기술 활용, 소비자 맞춤형 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Omni Channel 마케팅 전략
Omni Channel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었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채널의 통합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하고, 온라인의 높은 마진율 활용하여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기술이 등장하고 있음으로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신 성장 동력을 찾는 기회를 발굴해야 합니다. 이는 디지털 활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매출, 소비자 Insight를 확보하고 그걸 통해 혁신 활동에 연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유통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트렌드 및 시사점에 대해 Oracle에서 만든 동영상을 보고 작성하였습니다. 혹시 내용 중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